Toni Basil

The Lockers의 성공에 빠질 수 없었던 인물 중 한 명이라면, 단연 Antonia Christina Basilotta, 바로 Toni Basil일 것입니다. 가족 극단 Billy Wells and The Four Ways에서 아크로바틱 코미디언으로 활동하던 어머니와 오케스트라 지휘자인 아버지 밑에서 발레를 포함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자란 Toni는 Las Vegas에서의 고등학교 생활 중 치어리딩 경험 또한 쌓게 됩니다. 졸업 후 64년경 TV쇼 Shindig!이나 The T.A.M.I Show (Teen-Age Music International) 등에서 안무가 겸 댄서로써 경력을 시작합니다.

Lockers4.1251

Don Campbellock에게 락킹을 배우고, 그녀 자신도 댄서로서 최초의 The Lockers 7인 중 한 명, 유일한 여성 멤버로 자리매김했지만, 그녀의 더 큰 업적은 매니저로서의 역할에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60년대부터 다양한 매체와 일해왔는데, Easy Rider(1969)나 Five Easy Pieces(1970), The Last Movie(1971) 등의 영화에도 출연했었고, 각종 TV쇼 및 콘서트 등의 안무를 담당하며 활동 범위를 넓혀온 그녀의 존재는 The Lockers의 성공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존재였습니다.

이후 안무 및 연출로서의 커리어를 이어갑니다. 78년에는 Saturday Night Live에서 발레와 락킹을 접목한 작품 Swan Lake 를 선보이는데, 클래시컬 발레와 힙합(스트릿 댄스)를 접목한 최초의 사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Toni는 본 작품에 부갈루를 추가하는 등 더욱 가다듬어 88년 TV 코미디 쇼인 The New Smothers Brothers Comedy Hour에서 다시 한 번 선보였으며, 당해 권위있는 TV 시상식인 에미(EMMY)에서 안무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는 영광을 안기도 했습니다[1]http://www.emmys.com/awards/nominees-winners/1988/outstanding-choreography. 81년, 본인의 첫 앨범 Word of Mouth을 영국에서 선발매, 이후 미국에도 발매하는데, 싱글 컷 Mickey는 공전절후의 인기를 기록하였으며, 막 태동하던 시기의 MTV의 힘을 입어 미국에서도 빌보드 차트 1위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뮤직비디오에서는 Las Vegas에서의 고등학생 치어리더 시절 입었던 유니폼이 등장하고, 2009년 VH1과의 인터뷰에서도 아직 옷을 가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안무가 짜여진 최초의 뮤직비디오라는 평도 존재합니다. 다만 가수로서는 이후 인상깊은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고, 본인도 곧 본연의 안무/연출가로서의 일에 집중하기도 합니다. Mickey는 80년대 최고의 싱글 중 하나로 Rock & Roll Hall of Fame에 장식되기도 했으며, VH1이 선정한 80년대 One Hit Wonders Top 100에서 6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각주

각주
1 http://www.emmys.com/awards/nominees-winners/1988/outstanding-choreography

Toni Basil”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