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Party Dance

Soul Train에 대한 내용을 다룬 포스팅에서 언급되었듯이, Soul Train은 당시의 다양한 춤을 전미 지역, 이를 넘어 전세계에 소개하는 데에 기여한 프로그램입니다. 화면을 가득 메운 댄서들(Soul Train Gang)이 자신의 파트너, 혹은 주변 사람들과 함께 호흡하며 춤을 추는 모습은, 실은 이 전부터 있던 파티 문화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시민권(civil rights)의 평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드높은 사회의 분위기 속에서 그에 던지는 메세지를 담은 음악에 파티장에 있던 사람들은 함께 춤을 췄고, 이 문화는 그대로 유지되어 다양한 종류의 파티 댄스가 나타납니다. 특히 60년대에 이르기까지 더욱 확산된 사회 운동(social movement)과 그에 동조한 음악가들의 곡은 큰 여파를 남겼다 할 수 있는데, 이는 각 파티 댄스의 이름이 노래 제목에서 가져왔음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스트릿 댄스 씬의 흐름 속에서 파티 댄스는 소울 댄스(soul dance)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Soul Train이 일본에 소개되며 그 제목에서 이름을 가져왔다는 이야기도, 소울 음악(soul music)에 춤을 추는 데에서 이름을 가져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많은 수의 60~70년대를 거쳐 온 OG들은 대체적으로 파티 댄스와 소울 댄스를 별개로 구분하는 견해에 동조하는 편입니다. 특히 이들이 둘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중 하나가 그 목적성에 있는데, 타인과 함께 호흡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 것이 파티 댄스라면 춤 자체를 보여주는 데에 중점을 두는 것이 소울 댄스라 비교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락킹은 락(lock)에서 시작되었고, 흔히 이는 Don Campbellock이 당시의 파티 댄스 중 하나인 Funky Chicken을 남들과 다르게 하려는데서 비롯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그리고 이 외에도 락킹의 기반을 이루는 동작들 중 상당수가 파티 댄스에서 시작되었고, 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The Camel Walk

스윙 재즈 시대(Swing Jazz Era)에 시작된 유서 깊은 춤입니다. 영상에서는 저명한 댄서 Al Minns가 1945년 당시의 Camel Walk를 보여주는데, 중간중간 마치 낙타가 걸어가듯 구부정한 모습으로 스텝을 밟아갑니다. 저 독특한 모양새는 대표적으로 the lock의 자세 등 락킹 속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Twist

Chubby Checker는 50년대 말에서 60년대 초, 그야말로 댄스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가수입니다. 그의 노래 Let’s Twist(1961)에서 보여준 트위스트는 이후 많은 종류의 춤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발과 다리, 몸을 뒤틀고 꼬아버리는 격렬한 춤이기도 합니다.

Mashed Potato

Dee Dee Sharp의 곡 Mashed Potato Time(1962)에서 시작된 춤입니다. 영상 시작과 함께 가운데 여성(3명의 댄서 중 오른쪽에 위치)이 추는, 다리를 옆으로 들어올려주는 춤으로 이 역시 후의 많은 춤에서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Hitchhike

Marvin Gaye의 곡 Hitch Hike(1962)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동작의 모티브는 역시 히치하이킹을 위해 내밀던 손이고, 락킹에서도 동일한 춤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The Shotgun

Jr. Walker & Allstars의 동명의 곡 Shotgun(1965)에서 유래된 춤입니다. 영상 내 1분 가량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는, 지금의 기준에서 보면 단순한 동작이지만 역시 이후의 춤들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춤이기도 합니다.

Tighten Up

Archie Bell & the Drells의 Do the Tighten Up(1968)에서 보여준 춤입니다.

Temptation Walk

The Temptation은 미려한 아카펠라로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무대를 돋보이게 하기 위한 연출 또한 뛰어났습니다. 이들의 이름을 딴 Temptation Walk는 지금까지도 많은 공연에서 코러스들의 전용 안무로 남아있습니다.

Breakdown

Rufus Thomas는 온갖 종류의 춤을 노래한 뮤지션입니다. Breakdown(1971)도 그 중 하나로, 현재 락킹에서 리듬을 표현하는 가장 대표적인 춤 중 하나로, Stop & Go (Quicky)의 탄생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Funky Chicken

상술한 바처럼, 락킹의 탄생에 기여한 파티 댄스입니다. 영상 속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흥겹게 춤을 추고 락킹도 일부 볼 수 있지만, 하이라이트는 후반부 Rufus 본인이 직접 보여주는 Funky Chicken입니다.

Walking the Dog

Rufus Thomas를 일약 스타덤에 올린 노래, Walking the Dog(1965)입니다.

Rock Steady
Aretha Franklin이 부른 Rock Steady에서, 위에서 소개한 Rufus Thomas처럼 친절하게 이렇게 이렇게 해라, 하는 식으로 흥겹게 알려줍니다. 역시 Sneek(Seek)을 비롯한 많은 락킹 동작에서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당시의 노래 가지 수 만큼이나 많은 파티 댄스가 있었습니다. Boogaloo(팝핑에서의 스타일 Boogaloo와는 별개의 춤), Jerk, Push & Pull (4 Corners) 등이 있었는데, 지금에 와서는 당연한 동작들이라고 생각되지만 그만큼 이러한 파티 댄스가 깊은 뿌리 안에 살아있다는 증거가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