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24일 Soultrain.com에 글을 기고하고 있는 Stephen McMillan이 Scoo B Doo를 만나 가진 인터뷰입니다.[1]http://soultrain.com/2011/08/24/diary-of-an-ex-soul-train-dancer-qa-with-former-soul-train-dancer-jimmy-scoo-b-doo-foster-the-master-locker/
스쿠비, 스쿠비 두, 어디에 있니?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과거 전설적인 소울 트레인 댄서였으며, 락킹이라는 문화의 개척자 중 한 명이었던 지미 “스쿠비 두” 포스터(Jimmy “Scoo B Doo” Foster)의 근황을 궁금해했습니다. 그의 춤은 이미 몇년여에 걸쳐 수상하고 받은 상으로 굉장하다는 것은 증명되어 있지요. 한때 떠오른 루머로는 그가 노숙자 신세를 면치 못하였으며 수년 전에 이미 사망했다는 이야기마저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쿠비는 잘 지내고 있으며 현재 그가 지내고 있는 라스 베가스(Las Vegas)를 비롯해 미 전역, 그리고 해외에서까지 댄스 클래스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번에 리포터가 뉴욕에서 열린 그의 클래스를 참관했을 때, 그는 배우고자 하는 열의에 가득찬 학생들 앞에서 59세의 몸으로 여전히 플로어를 넘나들며 그를 상징하던 스쿠비 두(Scoo B Doo), 스쿠바(Scoo-bot), 스탑앤고(Stop-and-Go), 스쿠비 합(Scoo B Hop), 스쿠비 킥(Scoo B Kick), 스쿠비 워크(Scoo B Walk) 등과 함께 새로운 퍼즈(Pause; 일시정지)까지 다양한 무브를 선보이고, 또 가르쳤습니다. 네, 스쿠비 두가 돌아왔습니다!
스쿠비,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습니다. 먼저, 어디에서 태어났나요?
전 캘리포니아(California) 주의 새크라멘토(Sacramento)에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로스 엔젤레스(Los Angeles)에서 자랐어요.
어렸을 때의 기억을 되살려본다면?
7살 때까지의 유년기는 정말 좋았어요. 하지만 그 뒤로 14살이 될 때까지는 굉장히 트라우마로 남을 시간이 있었습니다.
춤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나요?
제가 15살 때, 저와 같이 프리몬트(Fremont) 고등학교에 다니던 루돌프(Rudolph)와 랜돌프(Randolph)라는 두 친구가 점심시간에 하는 댄스 파티에 저를 초대했어요. 제가 난 춤 못춘다고 얘기하자 그 둘이 얘기하길 너는 춤 출 필요 전혀 없어, 근데 한 번 와보면 너무 재밌어서 교실로 돌아가기 싫어질걸? 하는거죠. 춤은 추지 않았지만, 거기서 다들 춤추는 걸 보면서 정말 흥분되었어요. 그래서 그 파티 이후로는 루돌프와 랜돌프가 가는 하우스 파티들에 따라가서 춤추는 걸 구경하길 반복하다가, 어느 한 파티에서 폭행을 당해서 그만뒀습니다.
그럼 그런 일이 있고 나서, 어떻게 춤을 시작하게 된거죠?
16살 때 루돌프와 랜돌프가 매버릭스 플랫(Maverick’s Flat)이라는 클럽에 대해 얘기해줬어요. 70년 초였는데, 그 곳에 발을 디딘 첫 날에 돈 캠벨(Don Campbell)을 봤어요. 그가 춤추는 걸 보면서 저는 그야말로 맙소사, 하나님을 외치고 싶었어요. 그 댄스 스타일에 너무나도 매료되어서 매일 연습하기 시작했었죠.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혼자 연습하면서, 락킹 안에서 여러 스텝들을 만들었어요.
매버릭스 플랫에서 돈 캠벨이 락킹을 추는걸 본 것이야말로 춤에 파고 들기 시작한 핵심적인 사건인 거로군요?
정확합니다. 돈과 저는 춤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이 분명 있었어요. 그는 상체의 움직임을 통해서 락킹을 창조해냈죠. 저는 매버릭스 플랫에서 돈을 처음 봤던 그 때 이후로 약 다섯 달 동안 락킹을 추고 있었구요. 락킹의 동작은 여러 의도치 않은 해프닝 같은 것을 통해 만들어진 것들이 많아요. 예를 들어 포인트(Point)의 경우, 돈은 그를 보며 웃는 사람들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곤 했었는데, 이게 하나의 무브가 된 경우죠. 하이파이브 하려다 혼자 한다던가 하는 웃긴 것들이 좀 많죠. 반대로 저는 락킹 안에서 스텝을 만들고 그걸 연습했어요. 첫 번째로 했던게 바로 스쿠비 두(Scoo B Doo)였구요. 제가 만든 스텝들은 제가 잘 하는 부분이었죠. 락킹을 제 스타일의 춤과 합친거죠.
그럼 돈을 처음 보고 관찰하기 시작한 뒤에, 정확히 두 분이 만난건 언제인가요?
어느 날 밤 매버릭스 플랫이었는데, 돈이 집으로 가려면 차를 얻어타야 했어요. 그래서 저한테 와서 묻더라구요. “혹시 이 근처 살아?” “응”하고 대답하자 그가 “혹시 나 집까지 좀 태워다 줄 수 있어?”하고 물었어요. 그때부터 우리는 절친이 되었죠. 우린 댄스 스텝도 같이 연습하고, 다른 여러 클럽들에 돈이 저를 몰래 들여보내주기도 했었어요. 진짜 친구가 된 거죠.
스쿠비 두(Scoo B Doo)라는 닉네임은 어떻게 얻게 된 건가요? 옛날 Right On 잡지에서는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만화 캐릭터가 스쿠비 두(Scooby Doo)라고 말했다고 썼던데요.
아, 아니예요. 플로 젠킨스(Flo Jenkins; Right On 잡지의 초대 에디터)는 사실 그 기사 쓸 때 딱히 저를 인터뷰하지 않았어요. 다른 사람들이 그냥 지어낸 이야기예요. 진짜 유래는 말하자면 이런데, 돈 캠벨은 스쿠비 두가 유명한 만화라는 걸 알고 있었지만 저는 만화쪽에 대해서는 무지했어요. 어느 날 그가 그냥 “스쿠비 두! 스쿠비 두! 스쿠비 두!”하고 말하기 시작하더니 그게 제 닉네임이 되었어요. 그리고 그 뒤로 모든 스트릿 댄서들 사이에서 닉네임 붙이기 열풍이 불었죠. 어마어마했어요!
당신과 동일한 닉네임을 사용하던 다른 댄서가 있어서 혼란을 일으키기도 했었죠?
맞아요! 몇몇 댄스 컨테스트에서 같은 이름이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제 형(동생)이 사람들이 정확히 알아볼 수 있도록 닉네임에 조금 변화를 주면 어떻겠냐고 말했고, 전 제 이름인 지미(Jimmy)를 스쿠비 두(Scoo B Doo) 앞에 붙여서 지미 스쿠비 두(Jimmy Scoo B Doo)로 닉네임을 사용했죠.
그 뒤로 당신과 돈 캠벨, 그리고 더 락커스(The Lockers)는 끈끈한 사이가 되었죠?
네. 샤바 두(Shabba Doo)와 그렉 캠벨락 주니어(Greg Campbellock Jr.)는 저랑 룸메이트였어요. 다미타 조 프리먼(Damita Jo Freeman)이 그렉에게 너무 돈 캠벨처럼 보이게 춤 추려고 한다고 캠벨락 주니어라는 닉네임을 붙였었죠. 그렉, 샤바 두, 그리고 플루키 루크(Fluky Luke) 다 너무 사랑해요. 인생을 걸고 가장 가까운 친구들이고, 그들을 위해서라면 목숨도 내놓을 수 있어요.
다미타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두 분은 소울 트레인(Soul Train) 초기에 가장 핫한 커플이었어요. 두 분은 어떻게 만나게 된건가요?
매버릭스 플랫에서 돈 캠벨을 통해서 다미타를 알게 됐어요. 그녀와 돈, 그리고 몇몇 사람들끼리 늘 같이 춤추고 놀곤 했었어요. 제 춤에 Scoo B Doo라는 이름을 붙인게 다미타예요. 우린 지금도 정말 가까운 친구 사이입니다.
어떻게 소울 트레인 댄서가 되었나요?
당시 이미 쇼에 출연하고 있던 다미타에게 팸 브라운(소울 트레인의 댄스 담당 스태프)이 친구들 데리고 LA의 덴커 공원(Denker Park)으로 오라고 했어요. 그래서 저와 리틀 조(Little Joe Chism)를 비롯해 몇명이 가서 우리 춤을 보여주고, 소울 트레인 라인을 했죠.
소울 트레인에 처음 승차했을 때를 묘사해주시겠어요?
제 눈 앞에 펼쳐진 것들을 보면서도 믿지를 못 했어요. 조명들이며 카메라에 그 모든 것들이 관리되고 운영되는 모든 것들이 경이로웠어요.
소울 트레인에 출연했던 아티스트 중 당신한테 기억에 남는 건 누가 있을까요?
정말 많은 대단한 아티스트들이 쇼를 이끌었었죠. 잭슨 파이브(Jackson 5)나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 알 그린(Al Green) 같은 이들 말이에요. 하지만 제임스 브라운(James Brown)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세트장에서 그가 저한테 걸어오더니 말하길 매주 토요일마다 저를 보고 있다는 거예요. 심지어 녹화가 끝난 뒤에는 댄서들과 제임스 브라운이 치킨을 같이 먹었어요. 그가 소울 트레인 갱에게 그와 같이 쇼에 오르자고 제의했고, LA의 포럼(The Forum) 공연장에서 그의 공연이 있을 때면 우리가 함께 했었죠.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과의 첫 만남도 굉장히 특별했다고 들었는데요.
제가 마이클을 처음 본게 LA에서, 아마 1971년 후반 아니면 72년 초반일 거예요. 그렉이랑 돈, 프레드 “리런” 베리(Fred “Rerun” Berry)와 저는 어느 극장에 있었는데, 마이클이 다른 형제들 몇 명이랑 같이 있는 게 보였어요. 마이클이 화장실로 들어가고 저랑 그렉도 뒤이어 들어가게 됐어요. 거기서 제가 그냥 마이클한테 “안녕하세요”라고 했더니, 그 때 이미 스타였던 마이클이 반대로 스타를 본 것마냥 놀라서는 말하더라고요. “스쿠비 두죠? 저 당신 알아요!”
게스트로 방문했던 분들이나 춤에 관련된 부분들을 빼고, 소울 트레인에서 춤추던 당시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뭐가 있을까요?
녹화가 길어져 늦게 끝나고서 달랑 치킨 한 통 받는 것 정도? (웃음)
당신과 다미타는 소울의 대부, 제임스 브라운이 심사위원 중 한 명으로 참여했던 소울 트레인 댄스 컨테스트에서 우승을 했었죠. 쇼 비지니스에서 “가장 치열하게 일하던 이”자 이후 마이클 잭슨을 비롯한 이들에게 길을 열어준 댄스 레전드에게서 우승자를 발표받는 건 정말 영광스러웠겠어요.
정말 굉장한 일이죠! 그 때는 소울 트레인 갱 멤버들만을 위한 컨테스트였는데, 소울 트레인 스태프들과 함께 제임스 브라운이 심사를 맡다니 정말 대단한 일이죠. 그 어떤 미사여구도 이를 묘사할 수는 없을겁니다. 다미타와 저는 그야말로 역사를 만든 느낌이었어요.
당신과 다른 소울 트레인 갱 멤버들은 소울 트레인 투어를 했었는데요. 이 때의 경험은 어땠나요?
정말 짜릿했죠! 저희는 제임스 브라운이나 실버즈(The Sylvers), 위스퍼즈(The Whispers)를 비롯해 많은 아티스트들과 투어를 다녔어요. 버스를 타고 도시에서 도시를 누비고 다녔죠.
돈 캠벨과 당신은 친구 사이였고, 또 당신이 락킹에서의 스텝들을 만들었는데, 어떻게 락커스 그룹에는 합류하지 않게 된거죠?
돈과 저는 몇몇 부분에서 의견 충돌이 좀 있었어요. 서로 동의하지 못 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그룹에 합류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 때 심정이 어땠나요?
돈 캠벨과 락커스가 캐롤 버넷(Carol Burnett) 쇼를 비롯해 여러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모습을 보니 속상하더라구요. 그러다 74년 즈음 다미타가 저한테 전화를 걸어 소울 트레인 갱 멤버들을 모아 썸띵 스페셜(Something Special)이란 그룹을 만들어 톰 존스(Tom Jones)와 투어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어요. 그녀는 제가 그룹에 합류했으면 하는 바램을 전했고, 저는 74년부터 79년까지 그룹과 함께 하며 미국과 해외를 오가며 투어를 진행했습니다.
이 시기가 당신이 소울 트레인에서 하차한 시기 맞나요?
네. 썸띵 스페셜의 매니저였던 대니얼 벤(Daniel Ben)이 저와 댄서들에게 하차를 권유했어요. 그의 의견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재능은 그에 맞는 보수를 지불받아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당신은 또 다이아나 로스(Diana Ross)와 함께 그녀의 TV 스페셜에서 일 한 적이 있었죠. 그녀와 일하는 건 어땠나요?
그녀는 주변의 댄서들을 정말 존중해줬어요. 저를 소울 트레인에서 춤추던 걸 통해 이미 알고 있기도 했고요. 정말 좋았어요.
썸띵 스페셜이 해체한 후에는 어떻게 지냈나요?
그 때 돈 캠벨은 LA의 치펜데일(Chippendale’s)이라는 클럽에서 춤추고 스트립도 하고 있었어요. 그가 저한테 혹시 이게 벌이가 괜찮은데 할 생각 있냐고 물어보길래 한다고 했죠. 그 때는 치펜데일 전속 댄서가 없었는데, 제가 첫 번째 흑인 남성 치펜데일 댄서가 되었고, 1984년까지 그 곳에서 춤춰왔어요.
그 후로는 무슨 일이 있었나요?
1984년에 치펜데일을 떠나고 난 뒤에는 작은 무대에 올랐는데, 남성 스트립 댄서 역할이었어요. 그런데 그건 제가 하고 싶은 게 아니었죠. 그 때부터 내리막길이 시작되었어요. 주변 상황들은 나빠지고, 개인적인 문제들도 겹치고 겹쳐 우울한 생활이 계속되었죠. 그게 정점을 찍었던 건 1985년 어느 날 도서관에 가서 예전 Right On 잡지들을 살펴보았더니 저와 팻 데이비스(Pat Davis)의 사진들이 모조리 잘려져있는 걸 봤을 때였어요. Right On에 제 사진이 없는건, 마치 제가 존재하지 않는 것만 같았어요. 그 때 저는 그렇게 생각했고 우울증은 더 심해져갔죠. 그 후로 댄스 씬을 떠났고 락킹도 더는 하지 않았어요.
이 당시가 당신이 사망했다는 루머가 발생한 시기군요?
네, 1986년 즈음해서요. 분명히 감정적으로, 정신적으로 저는 사망 상태였어요. 삶을 포기했었죠. 노숙자 신세를 면치 못했고, 이상한 일들을 이것 저것 하고 있었어요. 호텔에 하루 하루 묵으면서 약 7년간을 시궁창 생활을 하는, 정말 너무나 힘든 시간이었어요.
그러면 이 시기에 그 어떤 춤도, 그리고 락킹에도 연관되지 않았나요?
네. 하지만, 이 85년부터 92년까지의 시기에 저는 락킹의 뿌리와 그 시작을 공부했습니다. 제 마음 속을 되짚어보며 락킹이 어떻게 시작되었나를 살펴보았죠. 심리적으로 락킹을 분석하고, 해부했습니다. 1993년에 저는 라스 베가스로 떠나 직업을 구했지만, 2006년까지 전 계속 심리적으로 락킹의 근원과 동작을 공부하고, 또 연구하고 있었어요.
이 영혼을 탐색하는 시기에 당신의 견고한 닻이 되어준 정신적 버팀대가 있었나요?
그럼요. 제 할머니는 굉장히 종교적이고 정신적으로 고양적인 분이셨는데, 그 분 덕분에 저는 모든 게 다 나아질 것이라는 말을 믿을 수 있게 되었어요. 제 인생에 있어 가장 힘들었던 때는 7살부터 14살까지였는데, 그 시기를 벗어날 수 있었던 건 하나님 덕분이었어요. 그 어떤 어둡고 깜깜한 상황 속에서도, 터널의 끝에는 빛이 있기 마련이죠. 2003년에, 저는 하나님과 함께 하는 생을 되찾았습니다.
그리고 2006년에 특별한 사람을 만나게 되죠?
네. 라스 베가스의 핏츠제럴드(Fitzgerald) 카지노에 있을 때였어요. 발코니에서 하나님께 제발, 저를 도와줄 이를 제게 보내달라고 기도하고 있었어요. 그 다음주에, 미래에 제 와이프가 될 지나(Gina)가 그 곳을 지나가다 아래층에 있는 저를 보고는 말을 걸었죠. 제 기억으로는 그 전에 지나와 친구들이 저를 보기는 했었는데, 그 때는 만남을 가지지 않았어요. 하나님은 지나와 저를 만나게 했고, 2007년에 저희는 결혼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당신이 소울 트레인 댄서였던 걸 지나도 알았나요?
(웃으며) 아뇨. 아예 제가 소울 트레인에서 춤 췄던 걸 얘기하지도 않았어요. 심지어 지나가 제 손을 잡고 춤추러 나가도 전 춤을 안 췄어요. 제 아내는 제가 춤을 전혀 모른다고 생각하고 실망했죠. 나중에 저에 대해서 더 알게 되면서 소울 트레인의 고정 댄서였던 걸 알고 나서는, 어떻게 이런 걸 숨겼냐며 놀랐었죠. (웃음)
2010년에야 사람들은 스쿠비 두가 살아있는 걸 알게 되고, 또 활동을 재개하게 되었는데요. 어떻게 이 모든게 일어나게 되었는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2010년 1월에 지나가 인터넷에서 제 닉네임을 검색했더니, 저와 제가 춤에 끼친 영향 등 모든 것들이 나타난 거예요. 그 중에 웹사이트 lockerlegends.net이 있었는데, 그렉의 사망 소식이 올라와있는 거예요. 너무 크게 상처를 받았고,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었어요. 제가 인터넷에 익숙하지가 않아서 지나가 대신 lockerlegends에 접속해 메세지를 남겼어요. “저는 지미 스쿠비 두 포스터입니다. 그렉의 소식을 들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런 메세지 말이죠. 이 웹사이트의 관리자 중 한 명이 예전 제 좋은 친구 중 한 명이던 스키터 히긴스(Skeeter Higgins; OG Skeeter Rabbit)였는데, 메세지를 읽고 연락을 해 왔어요. 우리는 다시 만났고 그는 locker legends 웹사이트에 저와 같이 찍은 사진을 올리며 제가 살아있다고 알렸습니다.
VH1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소울 트레인: 미국에서 가장 힙한 여행”도 당신의 복귀에 영향을 미쳤다고요?
네.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제가 등장하는 영상들과 특히 돈 코넬리우스(Don Cornelius)가 제 이름을 언급하는 것에 너무 기뻤어요. 제 자존감을 다시 높여줬고, 이 댄스 씬과 특히 락킹에 제가 기여한 부분이 있다는 걸 일깨워줬죠.
그리고 마침내, 작년부터 라스 베가스에서 댄스 워크샵을 계속 진행해온거군요?
네, 제가 락킹을 하며 만들었던 동작들, 예를 들어 스쿠비 두나 스쿠바 등을 알려주고 있어요. 그리고 Elite Locking Camp에 합류해 댄서들에게 동작 뿐만 아니라 역사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Hip Hop International의 중심인 하워드 슈워츠(Howard Schwartz)와의 대화도 흥미로웠다고 들었습니다.
그가 전화를 걸어와서 말하길, 샤바 두나 리런(Rerun), 그리고 다른 락커스 멤버들은 다 아는데 락킹 씬에서 제 이름은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하더군요. 제게 연락해 온 그 시점까지 말예요. 저는 돈 캠벨이 락킹 동작들을 만든 이지만, 그 락킹이라는 스타일 속에서 스텝들을 만든 첫 번째 사람은 저였다는 걸 설명했죠. 3달 후 하워드는 제게 다시 전화를 걸어서는, 저의 존재가 락커스 만큼이나 대단한 존재라는 말과 함께, 본인이 살아있는 전설이라는 걸 인식은 하고 있는지 물어봤어요. 그리고 Hip Hop International에서 저를 전설적인(Legendary) 스쿠비 두라고 소개할 예정이라는 말을 남겼어요.
Soultrain.com의 독자들에게 한 말씀 남겨주신다면?
네, 정말 중요한 이야기를 하나 하고 싶네요. 락킹은 단순한 춤이 아니에요. 락킹은 제 인생 처음으로 춘 춤입니다. 저를 행복하게 만들고, 기분 좋게, 자유롭게 만들어줘요. 바로 그게 락킹의 모든 것이고, 락킹이 만들어진 과정입니다. 삶 자체를 사랑하는 거예요. 락킹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은 그 속에서 발생하는 정치 놀음 따위에서 벗어나 있어야 해요. 락킹은 친구들, 패밀리들, 그러한 사랑 속에서 태어났고, 사랑 그 자체입니다. 이권을 추구하지 마세요. 춤을 사랑하세요.
각주
↑1 | http://soultrain.com/2011/08/24/diary-of-an-ex-soul-train-dancer-qa-with-former-soul-train-dancer-jimmy-scoo-b-doo-foster-the-master-lock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