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o B Doo

The Lockers가 아니었음에도 모든 락커가 기억하는, 그리고 존경하는 락커, 스쿠비 두(Scoo B Doo, Scooby Doo)로 잘 알려진 Jimmy Foster는 Don Campbellock이 인정한 최초의 Master Locker입니다. Don이 춤추는 것을 본 그는 남들과는 다른 뭔가를 하고 있는 것에 감명받아, 그것이 무엇이든간에 배워야겠다고 생각하고 함께 춤을 추게 됩니다. 당시는 그야말로 그와 Don, 단 둘이었습니다.

Don이 Lock을 포함한 동작들을 만들었다면 Scooby는 스텝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단을 폴짝폴짝 올라가며 lock을 하는 그를 본 Damita Jo가 그 동작을 Scoo B Doo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Stop & Go는 그의 룸메이트였던 Greg Campbellock Jr.가 브레이크다운 후 돌아서는 그를 보고 Quickie라 명명하며 생겨났습니다 (Stop & Go라는 이름은 Damita Jo가 지었습니다).

소울 트레인(Soul Train) 당시에도 두각을 보이던 Scooby는 72년 Greg Campbellock Jr., GoGo Brothers (Tony/Buddy), OG Skeeter Rabbit, Arnetta Johnson, Lorna Dune, Shelly Capeda와 함께 최초의 혼성 락킹 그룹 Creative Generation을 결성, Watts Writer’s Workshop에 초대받아 락킹을 선보이고, 또 무대 경험을 쌓게 됩니다.

73136_112084908853909_6233561_n

74년 Right On 잡지에 실린 Scoo B Doo가 함께 했던 Something Special 사진. 그의 트레이드 마크인 물음표(?)가 인상적이다.

74년 Scooby는 Soul Train의 댄서들과 함께 Something Special이라는 그룹을 이루고 각지에 투어 공연을 진행합니다. 노래와 춤을 같이 선보이는 그룹으로, 당시 공연 장소 중에는 유럽 뿐만 아니라 일본도 포함되어 있었고, 이는 아시아권에 최초로 락킹이 선보인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후 Scooby는 댄스씬에서 떠나있게 됩니다. 심지어 자신의 아내에게까지 자신의 댄서로서의 과거를 밝히지 않던 그는 Las Vegas에서 조경 일에 전념하다 우연한 기회로 Greg Campbellock Jr.와 함께 Elite Locking Camp를 진행하던 Tash, 그리고 Sundance에게서 연락을 받게 됩니다. 당시 락킹 씬은 Greg을 떠나보내며 침울한 상태였고, 그가 진행하던 ELC는 방향을 잃고 표류하며, 더 이상의 진행을 재고해야 할 시점이었습니다. 갑작스럽게 씬에 돌아오게 된 Scooby는, 그러나 준비되어 있었다는 듯이 왕성한 활동을 선보이며 예전과 다를 바 없는 파워풀한 락킹을 선보였고, 현재도 많은 댄서들의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한 가지 에피소드로, 93년 혹은 94년 당시 공항에서 있었던 일화를 밝힌 바 있습니다. Scooby는 비행기를 기다리며 옆의 사람들과 소소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는데 그 중 두 사람이 락킹, 그리고 락커들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며 The Lockers는 락킹을 만들었지만, Dancing Machine은 락킹 그 이상의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했다 합니다. 이 이야기를 해주며 Scooby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습니다.

무엇인가를 창조해내는 것은 다른 무엇인가를 창조해내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그 창조물은 기존의 것을 바꿔버리는 것보다, 그에 더해져 발전시키는 것에 그 목적을 두어야 할 것이다.
“Creating influent creating. But making looks better add it, not change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