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 “Campbellock” Campbell : Soultrain.com 인터뷰

2013년 1월 31일, Soultrain.com에 글을 기고하는 Stephen McMillian과 진행한 인터뷰입니다.[1]http://soultrain.com/2013/01/31/diary-of-an-ex-soul-train-dancer-the-creator-of-locking-don-campbell/

문워크보다, 브레이크댄싱보다 더 이전에 존재했던 춤이 있습니다. 프리스타일과 힙합, 그리고 브레이크댄스의 대유행을 가져온 이른바 스트릿 댄스의 기반이 되었고, 그 초석을 닦은 바로 그 춤은 캠벨락(Campbellock)이라는 이름으로, 지금은 락킹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졌지요. 락킹은 소울 트레인이 출발하기 전부터 있던 춤이지만 탄생 이후 40년여의 시간이 흐르면서 곧 전국적인 유행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하나의 현상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국가의 아이들, 청소년들과 어른들이 이 춤을 배워왔고, 또 계속해서 이 멋진 춤을 배우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 긴 기간 와중에는 많은 이들이 자신이 락킹의 창시자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락킹에는 단 한 명의 창조자, 창시자, 발명가, 마스터, 그리고 혁신가가 있을 뿐입니다. 바로 돈 캠벨(Don Campbell)입니다.

돈,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영광이네요, 감사드립니다. 당신이 항상 하고 싶어했던 게 춤이었나요? 아니면 그에 대한 열정이 조금씩 자라난건가요?

전 자라면서 항상 무엇인가 긍정적인 것을 하고, 또 다른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어했어요. 그래서 갱들이라거나 하는 쪽에는 가까이 가지도 않았죠. 그냥 그런 류의 아이가 아니었어요. 길거리에 나가놀기를 기피했죠. 제 주변에 그런 것들이 없었던 건 아니지만 전 문제가 생길까 싶어 피해다녔어요. 전 집에 늘상 틀어박혀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하는 아이일 뿐이었죠.

그러면 첫 번째 관심사가 그림이었군요?

네. 연필만 있으면 그림 그리기 삼매경에 빠지는 그런 아이였어요. 스케치를 수도 없이 많이 했죠. 장난감 병정들을 스케치하는 걸 가장 좋아했어요. 심지어는 제 어머니와 형제들에게 모델이 되어달라고 부탁하기도 했고, 더 나아가서는 거울을 보며 제 얼굴, 손 등 자화상을 그리기까지 했죠. 썩 괜찮은 편이어서 유명한 예술 학교 중 하나인 오티스 예술학교(Otis Art Institute)와 차우나드(Chouinard’s)에 다니기도 했어요. LA에서 가장 수준 높은 예술학교들이죠.

말하자면 내성적이어서 그림에 몰두하였다고 할 수 있겠네요?

맞아요. 전 예술가가 되고 싶었어요. 제 어머니는 항상 제가 유명한 예술가가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으셨죠. 제가 대학을 다니기 전까지는 모든게 그랬어요.

어느 대학에 다니셨죠?

LA 다운타운의 무역기술대학에서 상업예술을 공부했어요. 점심시간이면 스케치 패드를 가지고 나가 사람들을 그려주고 5달러에서 10달러 정도 받고는 했죠. 춤 이야기를 하자면, 대학에 들어가기 전까지 저는 춤과는 거리가 멀었어요.

그럼 이 락킹과 그 모든 역사는 어떻게 시작된거죠?

샘 윌리엄스(Sam Williams)라는 친구에게 공을 돌려야겠네요. 제가 틀을 깨고 나갈 수 있게 도와줬어요. 처음 그를 만났던 건 학교 카페테리아였어요. 그와 친구들은 주크박스 옆에 둘러앉아 노래를 틀고 파티를 하곤 했죠. 제가 카페테리아를 갈 때는 항상 스케치를 할 때 뿐이였어요. 어느날 제가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샘이 저를 보더니 와서는 제가 그리는 걸 보고 잘 그린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곤 그 무리에 저를 초대해서 옆에 앉히고 친구들과 어울리게 했어요. 그 때부터는 그들과 함께 앉아 어울리며 그들이 하는 걸 보곤 했죠. 춤을 추는 사람들에 그렇게 둘러싸이는 건 새로운 경험이었어요.
샘과 그 친구들은 정말 힙한 친구들이였어요. 항상 활발하고, 또 능청맞고, 이 친구들과 정말 즐겁게 어울려다녔어요. 그 당시에 가장 유행했던 춤이 펑키 치킨(Funky chicken)이었는데, 샘이 아마 전세계에서 가장 펑키 치킨을 잘 했을 거예요. (웃음) 그를 보면 모두가 자리에서 일어나 뛰었죠. Boss City라는 LA 로컬 쇼가 있었는데, 그 무대에 올라 펑키 치킨을 하는 것도 봤었고요. 정말 최고였어요. 그가 저에게 자신이 하는 동작들을 보여주는데, 제가 잘 따라하지 못 해도 “괜찮아, 좋아, 잘 하고 있어”하며 격려했었어요. 그가 그렇게 가르쳐주는 와중에 저는 손을 정지(lock)시키면서 어깨를 모았죠.

방금 락킹의 기본이 되는 요소를 설명하셨네요.

락킹은 멈추는 것에만 국한되는 건 아니에요. 락을 잡고, 멈추고, 다시 이어가는 거죠. 그렇게 샘네와 어울려 다니면서 샘이 “그거 해봐, 락, 손 딱 멈추는 거! 진짜 쿨해! 대박이야!”하며 저도 자연스럽게 이걸 하게 된 거예요.

클럽에서 락킹을 시작한 건 언제부터인가요?

학교에서 춤으로 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제가 샘에게 댄스 컨테스트에 대해 물어보니 LA 시내의 무도회장 비슷한 곳을 알려주더군요. 제가 처음으로 클럽에 간 거였고, 그때 전 정말 수줍음 많은 청년이었어요. 스케치패드를 들고 위층으로 가서 샘과 그의 친구 Sweet T, 그리고 그들의 여자친구들이 춤추는 걸 보는데, 그들 사이에 다른 여자 한 명이 파트너가 도착하지 않아서 혼자 같이 있더라구요. 샘이 저를 발견하고는 내려오라고 손짓을 하더니 댄스 플로어에 오르라고 계속 권유했어요. “캠벨, 그냥 딱 올라가서 춤 춰.”하면서 말이죠. 음악이 나오고 약 25 커플이 플로어에서 춤을 추다, 음악이 멈추면 몇몇 커플들이 탈락하는 방식이었는데, 20커플이 플로어에서 내려가는 와중까지도 제가 그 위에 있는 거예요. 그 때는 아마 제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었을 거예요. 샘과 파트너가 우승하고, Sweet T네가 준우승, 그리고 다른 커플이 3등을 차지했는데, 입상하지 못 했지만 그래도 저에 앞서 20커플이 무대에서 내려보내지도록 플로어에 남았다는 사실에 너무나 기뻤죠. 샘이 아니었으면 아마 댄스 플로어에 올라가지도 못 했을 거예요. 그래서 곧바로 샘과 Sweet T에게 달려가 다음 댄스 컨테스트는 언제 어디서 하냐고 물어봤죠.

LA의 다른 클럽인 Maverick’s Flat도 당신이 댄스 컨테스트에서 우승했던 곳이죠.

네. Fox Hills에 위치한 클럽인데, 부유한 흑인들이 많이 모여 사는 동네였어요. The Commodores, Chaka Khan, Richard Pryor나 다른 여러 아티스트들이 막 데뷔할 무렵에 공연했던 곳이기도 한데, 저는 그냥 댄스 컨테스트 참가하러 간거죠.

이렇게 여러 클럽들, 또 컨테스트들에서 춤을 추면서 그 전에 가지고있던 내성적인 면을 좀 벗어날 수 있었군요?

네. 말씀드렸다시피, 전 정말 조용한 아이였어요. 하지만 샘 윌리엄스가 저를 불러내면서 전 자신감을 더 가질 수 있었죠. 제가 처음 클럽에 가 춤을 출 때는 사람들이 절 보고 웃곤 했지만 전 신경 안 썼어요. 플로어에 오른다는 그 사실 자체가 너무 자랑스러웠고, 수줍음 많던 청년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죠. 샘과 Sweet T는 즐겁게 어울릴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사람들이었고, 전 그들과 어울린 거죠.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은 하나 둘 제가 추는 춤이 뭔가 궁금해하기 시작했어요. 그 전까지 저는 전혀 유명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제 이름이 알려지면서 저를 아는 모든 사람들과 특히 춤 추는 여자들은 항상 저와 함께 춤을 추고 싶어했죠.

그렇게 해서 LA 지역과 클럽에서 정말 많이 알려지셨죠.

얼마나 유명해졌었는지 말씀드릴게요. 정말 너무 유명해지다 못해, 다른 사람들은 우승을 엄두도 못 냈어요. 수많은 컨테스트를 이기던 중에 그 절정은 클럽 주인이 와서 50달러를 주면서 대회에 나오지 말고 다른 사람들도 우승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부탁을 한 거였죠. 전 그런 경쟁이 좋아요. 클럽에 도착하면 전 곧바로 플로어 위로 올라갔어요. 클럽에 있는 모두가 제가 왔다는 걸 알게 하고 싶었죠. 예를 들어 대회가 12시에 시작하는데 전 10시에 도착해서는 3시가 다 되도록 플로어 위에 있었어요. 자신이 있었죠. 컨테스트에 오를 때면 제 마음가짐은 “어디 한 번 덤벼봐”라는 식이곤 했어요.

이 시기에 스케치와 미술도 계속 하고 계셨나요?

아니요. 이 시기에 대해 딱 하나 안 좋은 부분이 그림을 그만둔 거였어요.

이렇게 락킹을 연습도 하셨나요?

사람들이 항상 제게 물어보곤 하는데, 제게 연습할 시간은 없었어요. 왜냐면 항상 춤을 추고 있었거든요. 전 이 딱 하나의 동작을 가지고 점차 이를 확장시켜나간 거예요. 연습은 전혀 하지 않았어요. 왜냐면 클럽에서 스포트라이트는 항상 제게 몰려있었거든요. 전 관중들이 원하는 곳이면 어디서든 춤을 추는, 그런 댄서였어요. 플로어에 뛰어올라서는, 공중에서, 테이블 위에서, 또 무대 위에서 플로어를 싹 정리하고 스플릿을 하곤 했죠. 말하자면 전 항상 타오르는 불이었어요.

당신의 또 다른 친구이며 전설적인 소울트레인 댄서였던 스쿠비 두를 인터뷰할 당시, 그의 말로는 춤에 있어서 자신은 다양한 스텝을 구사하고 있었지만 클럽에서 당신의 상체를 이용하는 춤을 보고는 거기에 빠져들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스쿠비를 처음 만난 건 1970년이었어요. 그도 저처럼 혼자 다니는 타입이었는데, 제가 시작한 후 첫 번째로 락을 한 사람이에요. 락커스(The Lockers)에 속한 적은 없었지만, 그 이전부터 저와 함께했죠. 자기가 하던 스텝들, 스쿠비 두나 스쿠바(Scoo-Bot), 스쿠비 킥(Scoo B Kick) 등을 락킹과 섞곤 했어요. 그가 오랜 기간 잠적하던 시기를 지나 다시 모습을 드러냈을 때, 지금 나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락킹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해줬어요. 그리고 인터넷에 접속해서 사람들에게 그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또 그를 추천도 해주면서 이제는 그도 저처럼 전세계에서 락킹을 가르치고 있죠.

본인이 유명해졌다는 걸 깨달은 건 언제인가요?

Maverick’s Flat이었는데, 두세명이 저처럼 통 큰 바지에 줄무늬 양말, 애플 캡, 그리고 교차시키며 멘 멜빵을 하고 있는 거예요. 그걸 봤을 때 처음에는 썩 기분이 좋지는 않았어요. 댄스 컨테스트에도 나와서는 저보다 먼저, 마치 저처럼 춤을 추고 심지어 저처럼 옷을 입는데, 그러다 저는 거기에 별로 신경 쓰지 않게 됐어요. 왜냐면 제 차례가 되면 저는 항상 새로운 뭔가를 들고 나와서는, 결국 그들 위에 올라서곤 했거든요. 왠만한 사람들이라면 하지 못 할 것들, 예를 들어 테이블 아래로 슬라이딩한다거나, 높이 뛰어오르고는, 락킹하고서 스플릿을 하는 등 이기기 위해서는 전 무엇이든 했어요.

그럼 그때부터 이후 락커스가 입곤 하는 이런 옷들과 스타일의 유행을 불러오신거군요?

정확히 말하자면 샘 윌리엄스의 옷 입는 스타일이 많은 영향을 줬어요. 샘은 목걸이를 하고, 멜빵을 메었는데 저처럼 교차시켜 메지는 않았죠. 애플 캡도 쓰곤 했고요. 그래서 저도 비슷하게, 하지만 멜빵을 교차시켜 입은 거죠. 그는 또 다양한 색깔로 나왔던 마쉬맬로 신발을 신곤 했었어요. 저는 긴 줄무늬 양말을 사고, 또 무릎 보호대도 샀어요. 춤 출 때 무릎을 보호하기 위해서 말이죠. 어릴 때는 이런 고통을 감수할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 바뀌어가는거죠.

다미타 조 프리먼(Damita Jo Freeman)과 처음 만났을 때의 이야기를 부탁드릴게요.

전 플로어 위에서 락킹을 하고 있었고 다미타는 친구들과 함께 있었는데, 힐끔힐끔 저를 쳐다보는 거예요. 그녀 쪽으로 슬라이딩해서는 그녀를 가리켰는데(point) 놀라하길래 모두를 가리키기 시작했죠. 나중에 둘이 만나서는 그날 밤 $100 상금이 걸린 댄스 컨테스트를 함께 나가 우승했죠. 그 때가 처음 만났던 때예요. 그 전에는 서로 몰랐어요.

어떻게 소울 트레인 댄서가 되셨나요?

소울 트레인이라는 새로운 TV프로그램의 오디션이 열린다는 이야기가 있었죠. 쇼의 담당자 중 한 명으로 팸 브라운(Pam Brown)이 있었는데, 그녀는 이미 클럽에서의 제 유명세를 익히 들어 알고 있었죠. 저는 소울 트레인에 합류하기 전에, 다미타를 만나기 전에 이미 캠벨 락(Campbell Lock)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어요. 소울 트레인 한참 전부터 이미 클럽에서, 또 길거리에서 저는 캠벨 락이었죠. 그래서 전 다미타에게 같이 소울 트레인 나가자고 얘기했어요. 프로그램에서는 매주 댄스 컨테스트가 있었고, 우승하면 이후에 열릴 파이널에 진출하는 권리가 주어졌어요. 다미타와 저는 프로그램에 출연한 첫 번째 주말에 우승을 차지했죠.

당신의 춤으로 시작된 유명세는 너무나 대단해서, 그 이름을 딴 레코드 “Campbell Lock”이 나오기까지 했었죠. 어떤 경위로 이게 나온건가요?

락커스 그룹을 결성하기 전에, 소니 크레이버(Sonny Craver)라는 사람이 제 춤을 보고는 제2의 트위스트가 될 것이라고 예감했었어요. 마침 그 시기에 전 노래도 부르고 있었구요. 클럽에 가서 Wilson Pickett의 노래들을 부르곤 했어요. Sonny는 저를 가수이며 동시에 댄서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한 첫 번째 인물이었고, 전 Sonny와 손을 잡았죠. 그는 제 춤을 더 알리기 위해 제 목소리를 레코드에 넣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음악을 가져와서 제가 노래를 불렀어요. 그는 레코드를 들고 Stax나 Motown 같은 레코드 사를 방문했지만 결국 계약은 작은 독립 레이블에서 이루어졌죠. Sonny는 라디오 방송국에도 찾아가는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제게 말하고는, 두세달 가량 연락이 끊겼어요. 그런데 어느새부터인가 LA 지역의 KGFJ 라디오에서 제 노래가 나오기 시작하더니 점차 LA 지역의 방송을 타는 일이 많아지며 이 안에서 나름 유명해졌죠.

그 뒤로 전국적인 유행을 이끌거나 하지는 못 했나요?

아니오. Sonny와의 연락이 끊겼을 당시 Toni Basil과 알게 되었고 그녀가 제 매니저가 되었어요. Sonny는 돌아와서 Toni가 제 매니저인 것을 보고 무척 화를 냈지만 그녀야말로 제 춤을 홍보하는데 도움을 준 이였죠. 안타깝게도 음반에 의한 수익은 제게 전혀 돌아오지 않았어요. 몇 년 후 제가 The Campbell Lockers라는 그룹을 결성하자 Sonny가 Campbell Lockers라는 이름에 대한 권리를 소유하고 있다는 법적 증명 서류를 보내왔고 그를 기점으로 그룹은 이름을 The Lockers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Toni Basil과는 언제 처음 만나셨나요?

Citadel 클럽에서 만났어요. 많은 사람들이 그녀가 The Lockers의 멤버라고 알고 있는데, 사실 그룹이 처음 결성되었을 때 그녀는 춤을 추지 않았어요. 대신 매니저 역할에 더 충실했죠. 지금 이 순간까지도 그녀와 저는 서로 최고의 친구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oni에게 모든 것을 빚지고 있다고 해야 할 것 같아요. 처음부터 그녀는 저를 위해서 많은 것을 따지고 대항했습니다. 많은 인맥을 가지고 있었고 저를 홍보해줬죠. 그녀는 라스 베가스(Las Vegas)의 Harrah’s 호텔에서 오케스트라 리더로 몇년간 활동하기도 했던 그녀의 아버지와 함께 어렸을 때부터 돌아다니며 이 분야에 있었어요. 그녀는 저를 여러 영화계의 유명인사들의 집에 데려가서는 제 붐박스를 내려놓고 음악을 틀어서 제가 락킹을 하게 했죠. 이런 식으로 일을 하기 시작했어요.

다시 Soul Train에서 춤 추시던 때의 이야기로 돌아가서, 이미 LA의 클럽에서 유명인사였고 이제 새로운 유명 댄스 쇼에 출연하게 되었는데 어땠나요?

처음 Soul Train에 합류했을 때에는 프로그램의 초창기여서 James Brown같은 거물급 스타들은 오지 않았고, 자연스레 무게중심이 댄서들에게 향해졌습니다. 카메라는 그 중에서도 정말 즐겁게 춤추는 이들에게 포커스를 맞췄죠. 그래서 카메라가 저를 향할 때면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클럽에서 하던 모든 것들을 했어요. 매주마다 TV에서 자기 모습을 보는 건 꽤 기분 좋은 일이죠. 이게 초창기 소울 트레인이 굉장히 유명해진 이유예요. 그 때 아이들은 다 춤추는 데 열광해있었거든요. 소울 트레인 라인(Soul Train Line)을 지나가는 건 그 중 가장 중요한 순간이었어요.

The Whispers, The Syvlers, The Moments를 비롯한 아티스트들과 함께 한 Soul Train 투어에도 계셨죠. 이건 어떤 경험이었나요?

노스 캐롤라이나(North Carolina)로 첫 번째 쇼를 하러 갔었는데, 관중으로 온 아이들 중 절반 정도가 저를 따라 옷을 입고 있었어요. 제가 유명세를 탔다는 걸 다시 한 번 증명한 사례라고 할 수 있겠죠.
엔터테이너들과 여행하는 것도 제게는 세상 그 자체나 다름없었어요. 그들이 당신에게 말을 걸고 또 인생에 대해 이야기해준다고 생각해보세요. The Whispers의 Walter와 Scotty는 정말 쿨한 사람들이에요. 그냥 체면치레 없이 제게 와서는 엔터테인먼트 비지니스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해줬죠. 하나 제가 기억나는게, 그들이 제게 말해주길 몇몇 아티스트나 그룹은 봉급을 받는다고 하더군요. 저는 그들같은 아티스트들은 부자일 줄 알았는데, 봉급을 받던 거였어요. 그들이 응당 받아야 할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말과 다름없다 싶었어요. 비지니스를 하는 사람들은 이들에게 정말 최소한만을 주려 하는 거죠.

소울 트레인에서 정확히 말하자면 쫓겨났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실인가요?

설명해드릴게요. 이 때 당시 저는 쇼에서 보여주는 제 락킹으로 점점 더 유명해지고 있었어요. 소울 트레인에는 백인 댄서들이 없어서 Toni Basil은 소울 트레인에서 춤을 춘 첫 번째 백인 여성이 되고 싶은 마음이 강했고, 저는 약간 반신반의하면서도 저와 함께 가자고 했어요. 댄스 플로어에 오르지는 않았고 그저 뒤에 서 있었는데, 휴식시간 때 Don Cornelius가 그녀를 발견하고는 말을 걸었어요. Toni가 Don에게 말하길, “소울 트레인은 아메리칸 밴드스탠드(American Bandstand)만큼 괜찮은 프로그램이예요. 단지 밴드스탠드에서는 락킹이 나오지 않죠.”라고 말하며 저에게 더 나은 대우를 해주길 바랬는데, 돈은 이 이야기에 기분이 언짢아진 거예요. 다음 녹화일이 되고, 전 여느때처럼 정문으로 향했는데 경비원들이 저를 제지하더니 저는 더 이상 스튜디오에 들어올 수 없다고 하더군요. 저는 아무 것도 안 했는데 말이죠. 더 가슴아팠던 건 다른 댄서들은 다 통과되는데, 그 중 대다수가 저를 보며 웃음짓는 거예요, 유명세를 독식하던 제가 쇼에서 추방된 게 반갑다는 것처럼. Toni는 단지 제 락킹이 유명해졌고, 쇼에서 정당한 보수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돈은 그렇지 않았던 거죠. 그리고 이 후에 돈은 더 이상 쇼에서 락킹을 하면 안 된다는 룰을 만들었어요. 그 룰에서 자유롭게 락킹을 할 수 있던 이들은 스쿠비 두, 다미타 등을 포함해 극소수였죠.

이 때가 락커스 그룹을 결성했던 때인가요?

네. 쇼에서 내쫓긴 후에 Toni는 제게 다른 몇몇 댄서들을 모아서 댄스 그룹을 만들어보라고 얘기했어요. 제가 그럼 매니저를 맡아줄 수 있겠냐고 물었더니 흔쾌히 좋다고 하더군요. Climax를 비롯한 클럽들을 돌아다니면서 저와 같은 스타일의 춤을 추는 댄서들을 물색했고, 플루키 루크(Fluky Luke), 캠벨락 주니어(Campbellock Jr.), 샤바 두(Shabba Doo), 프레드 “펭귄” 베리(Fred “Penguin” Berry), 슬림 더 로봇(Slim the Robot) 등이 눈에 띄어서 이들에게 제가 조직하고 있는 댄스 그룹 더 캠벨락 댄서즈(The Campbell Lock Dancers)에 합류할 의사를 물어봤습니다. 만약 소울 트레인에서 그렇게 쫓겨나지 않았다면, 이렇게 댄스 그룹을 만드는 일도 없었을 거예요.

락커스의 멤버들 모두가 정말 대단합니다만, 특히 프레드 베리는 독보적으로 눈에 띄는 존재였죠.

프레드와는 정말 좋은 친구 사이였어요. 정말 자연스럽게 쿵짝이 맞아들어가곤 했죠. Maverick’s Flat에서 처음 만났는데, 정말 내성적이고 춤은 추지 않는 그런 애였어요. 그러다 제가 춤추는 걸 보고 나서 춤에 빠져들기 시작했죠.

당신이 만든 춤의 이름을 따 만들어진 댄스 그룹이 전세계를 강타하는 문화적 현상이 되었다는 걸 알았을 때의 느낌이 어땠나요?

저희는 스트릿 댄서로서 보이지 않던 벽을 허문 최초의 그룹이에요. 스트릿 댄서들은 아무도 고용하려 들지 않았어요. 발레나 재즈 댄서들이라면 이야기가 달랐죠. 이미 저희가 하는 동작들을 다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Toni에게 댄서로서 합류를 권했고, 또 히스패닉이었던 샤바 두도 합류하면서 우린 더 이상 소울 댄스(soul dance) 그룹이라고 불려질 수 없게 되었어요. 70년대에 큰 TV쇼에 출연하기는 힘들었지만, Dinah Shore, Carol Burnett, Midnight Special, 그리고 Roberta Flack이나 Doris Day의 특집 TV쇼 등을 시작으로 우리는 그 경계를 무너뜨렸죠. 심지어 Johnny Carson 쇼에는 두 번 출연하기도 했고요.

후에 다시 소울 트레인에, 초청 게스트로 정당한 보수를 받으며 돌아오셨죠. 

돈 코넬리우스는 그의 프로그램에 저희를 두 번 불렀어요. 돈은 저와 제 그룹이 여러 TV 쇼에 출연하고, 또 라스 베가스와 세계 각지를 오가는 것을 보고는 Toni에게 전화해서는 소울 트레인 출연을 확정지었어요. 프로그램에 복귀하면서, 제가 쫓겨나던 날 저를 보고 비웃고 고소해하던 다른 댄서들을 생각하니 정말 기분이 좋더라구요. 소울 트레인에서 가장 기분 좋았던 때는 그들이 다시 저를 찾았던 바로 그 때였어요. 저희 전용 대기실의 문에 The Campbell Lock Dancers라고 써진 명패를 보았을 때는 그야말로 눈물이 잠시 고이기도 했어요. 그리고 마침내 우리는 각자 약 $600 정도의 보수를 받았어요. 댄스 컨테스트를 제외하고, 소울 트레인에서 처음으로 받은 돈이었기에 너무 신났었어요. 첫번째로 소울 트레인에 돌아왔을 때는 The Campbell Lock Dancers였고, 두번째에는 The Fabulous Lockers였어요. 저희가 그 많은 TV쇼에 출연하고 또 여기저기 여행하며 돌아다니는 걸 본 소울 트레인의 몇몇 댄서들이 뒤를 이어 소울 트레인에서 하차해 따로 그룹을 결성했는데, Something Special이나 The Dancing Machine 등이 있죠.

당시 돈 코넬리우스가 당신을 인터뷰할 때, 프로그램의 댄스 부문 담당자였던 팸 브라운이 당신을 쇼에서 하차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이건 사실인가요?

팸에게 그 화살을 돌리려고 했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에요. 팸과 제 하차 문제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락커스는 또 MGM 그랜드 호텔에서 공연을 하는 영예를 얻기도 했는데요.

MGM 그랜드 호텔 설립 이후 최초로 올려진 춤 공연이었죠. Roger Miller와 Pat Cooper의 오프닝을 맡았었어요.

프랭크 시나트라(Frank Sinatra)와 공연을 하기도 했고요.

네, 카네기 홀(Carnegie Hall)과 시카도 스타디움(Chicago Stadium)에서요. 저희에게 정말 친절히 대해줬어요, 콘서트가 끝나고서는 자신의 방으로 저희를 초청하기도 했죠. Toni가 그의 매니저에게 저희에 대해 이야기를 했더니 이루어진 결과물이었어요. Toni는 몇년간 Bette Midler의 안무가로 있기도 했고, 그래서 그는 이미 Toni Basil과 그녀의 아버지를 알고 있었어요. 그리고 사실 이 덕분에 락커스가 MGM 무대에 오를 수 있기도 했죠.

락커스가 그래미 어워드에서 퀸 오브 소울(Queen of Soul),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과 함께 보여주신 무대에서는 정말로 무대 위와 관객들 사이에서 날아다니셨죠![2]1976 18th Annual GRAMMY Awards: Best R&B Performance by A Duo, Group Or Chorus 시상자[3]https://www.grammy.com/awards/18th-annual-grammy-awards

그냥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기회였어요. 딱히 리허설을 하지도 않았구요. 사실 전 타이밍 맞춰서 1, 2, 3 카운트 세거나 하는 등에는 익숙하지 않았어요. 그냥 “손바닥 마주쳐, 옆으로 가” 이런 식이었죠. 노래가 나오고 드럼이며 관악기 등이 들리면, 전 그냥 뭘 해야 할지 알았어요. 흑인들은 이런 데에는 타고났죠. 그래서 Toni가 제게 춤을 가르쳐달라고 했을 때 딱히 뭘 할 수가 없었어요, 그냥 같이 클럽 가자고만 했죠. 70년대에는 별다른 댄스 클래스가 없었어요. 그저 어디든 춤추는 곳에 가서 남들 하는 걸 보고 하는 정도였죠.

TV쇼 What’s Happening의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하우스 파티 장면에도 등장하셨고, 또 다 같이 4번째 에피소드에 The Rockets라는 이름의 그룹으로 등장하시기도 하셨죠.

프레드 베리가 저희를 쇼에 출연시킨거죠. 처음에 저희는 춤 추는 길거리 갱들로 캐스팅된다고 들었어요. 그러다 프로듀서가 프레드 베리만 원했죠. 우리는 고정 출연진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쇼의 포맷이 바뀐거예요. 이러면서 프레드 베리는 그룹에서 나가게 되었죠. 그에게 행운을 빌어주면서, 동시에 저희는 다른 락킹 댄서 Tony GoGo를 영입했어요. 다행히 프레드가 곧 프로그램에 저희를 출연시켜 줄 수 있었죠.

락커스는 어쩌다 해체되었나요?

대략 Dick van Dyke 쇼에 출연할 즈음이었어요. 올해의 댄싱 스타로 선정되었었는데, 어느 날 락커스 멤버 중 두 명이 제게 리더 자리를 샤바 두에게 넘겼으면 좋겠다고 말하더군요. 이 때부터 조금씩 분열되기 시작했죠. Toni Basil도 이 즈음 해서 자신의 경력을 쌓기에 전념하기 위해 떠났어요.

락커스가 해체 된 후에는 무엇으로 생계를 이어가셨나요?

치펜데일(Chippendale’s)[4]현재도 라스 베가스에서 흥행중인 남성 스트립 클럽의 대표 주자 댄서가 되었어요. 가장 최초의 치펜데일 댄서 중 한 명이었죠. 클럽 이름이 Destiny II일 때 댄스 컨테스트에서 우승을 하곤 했었는데, 클럽의 주인이었던 Some Banerjee가 제게 다가와 클럽을 남성 스트리퍼 클럽으로 바꾸려고 하며 제가 합류했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하지만 제가 그에 조심스러운 기색을 보이자 전신 누드는 아니고, 타이트한 속옷 하나는 입을 거라고 덧붙였죠. 결국 첫 무대에 오를 때, 아직 거부감이 강했던 저는 복싱 트렁크를 입고는 그걸 말아올렸죠.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익숙해지고, 비키니 속옷을 입기 시작했어요. 그러면서 꽤 재미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또 무대에서의 제 캐릭터를 만들어내기도 했죠.

어떤 캐릭터였나요?

첫 번째는 이집트 왕 Ding-A-Ling이었어요. 이집트인 복장을 하고 나와서는 옷을 벗기 시작하는데, 제 속옷 안에 종(bell)을 넣어놓고는 “Ring My Bell”에 춤을 추면 벨이 울리는 식이었죠. 처음에는 락킹을 하곤 했는데, 조금씩 더 이국적인 춤[5]exotic dance; 성인/스트립 춤의 관용어의 비중을 늘렸죠. 두 번째는 플리퍼 병장(Sergeant Flipper)이었는데, TV쇼 Flipper의 테마에 춤을 췄구요. 세 번째는 Cock Robin이었는데, 큰 모자에 자켓, 바지, 베스트를 다 갖춰입은 매춘업자였어요. 정말 인기가 좋았고, 여성들은 제 무대가 선보여질 때면 제 속옷으로 돈을 던지곤 했죠. 전 유일한 흑인 치펜데일 댄서였고, 후에 제가 떠난 후에는 스쿠비 두가 그 자리를 채웠죠.
6개월 가량 치펜데일에서 일하다 떠나기로 결정했어요. 팁 벌이는 좋았지만, 정작 보수가 너무 적었거든요. Somen에게 치펜데일을 사랑하지만,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다고 말하자 그는 이를 이해해주며 행운을 빌어줬고, 전 다른 클럽들에서 남성미를 선보여갔죠.

어떻게 다시 락킹 씬으로 돌아오신건가요?

제 아들 Dennis가 클럽에 갔는데, 많은 댄서들이 제가 추던 춤을 추고 있는 걸 본 거예요. 이 당시에 사람들은 이 춤이 어디서 왔고 누가 만들었는지에 대해 정리되지 않은, 중구난방 식의 이야기를 하고 있었어요. 제 아들이 제게 와서는 클럽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이야기하길래 다시 LA를 돌아다녔고 그러면서 제 락킹에서의 이름을 되찾기 시작했죠.

역사 상 가장 대단한 댄서 중 한 분으로서, 또 다른 대단한 댄서 겸 엔터테이너인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과 만나보신 적이 혹시 있나요?

그가 2Bad 비디오를 촬영할 때 만났어요. Thriller 같은 비디오인데, 락커스가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했죠. 저와 샤바 두, 그리고 플루키 루크가 참여했어요. 산 페르난도 밸리(San Fernando Valley)의 항공기 격납고에 세트가 차려졌는데, 마치 귀신의 집 같았죠. 마이클은 우리가 유령처럼 굴뚝에서 나오길 원했어요. 우린 탑 햇(top hat)도 쓰고, 또 락커 스타일의 옷을 갖춰입었죠. 세트장에 갈 때마다 메이크업을 받는데 한 시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어느 날 마이클은 제 손을 잡고 흔들며 인사하더니 제가 참여했던 모든 무대 공연 영상들을 테이프로 가지고 있다고 했어요. 마치 제가 대단한 스타인 것처럼! 다른 멤버들도 마찬가지로 손을 흔들며 반가워한 뒤에야 세트장으로 들어갔죠.

King of Pop이 당신에게 직접 당신의 춤에 너무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 건 정말 기분 좋은 일이었겠네요.

저라는 사람에 대해 관심이나 있을까 하는 생각이었죠. 그 전까지는 만나본 적이 전혀 없었으니까요. 그래서 그가 저를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에는 너무 놀랐고, 또 감동받았죠. 그를 만나고 또 악수했던 건 세상에서 가장 운이 좋았던 경우 중 하나였을 거예요.
세트장에 제 딸을 데려가기도 했었는데, 마이클의 어머니가 우리 쪽으로 와서는 촬영이 진행되는 내내 제 딸 옆에 앉아있어 주었어요. 정말 가슴 벅찬 일이었죠. 잭슨 여사는 제가 만나본 인물들 중 가장 친절한 이들 중 하나예요. 제 딸은 아직도 그 때를 기억하고 있죠.

1997년에 첫 번째 소울 트레인 갱 동창회가 있었고, 락킹의 창시자로서 수상을 하셨던 게 기억납니다. 소울 트레인의 멤버들에게서 인정받고, 또 수상하게 되었을 때 어떤 느낌이었나요?

소울 트레인에서 함께 춤추며 같은 꿈을 꾸던 그 모든 사람들 앞에 선다는 건 정말 떨리는 일이었어요. 우리 모두가 최초의 흑인이 나오는 TV 댄스 쇼의 구성원이었잖아요. 그들에게서 상을 받는다는 건 그들이 저를 아직 기억하고 있다는 것 같았고, 정말 고마웠어요.

부인을 만나게 되신 것도 이야기해주세요.

제 와이프 Mary Ann과는 1972년 San Fernando Valley의 Pier 7 클럽에서 만났어요. 제가 먼저 춤을 청했죠. 그녀는 이탈리아 계인데, 마치 우리들마냥 춤을 같이 췄죠! 우리가 댄스 컨테스트를 우승했고, 또 번호를 교환하면서 이어졌죠.

2010년에 당신의 친구이자 전 락커스 멤버였던 Greg Pope “Campbell Lock Jr.”가 안타깝게도 우리의 곁을 떠났습니다.

그렉의 사망 당시에 모든 락커스 멤버는 클럽에서 상을 받기 위해 모여있었어요. 락커스가 다시 한 번 다 같이 모인 건 처음이었죠. 아마 그렉이 죽기 전 대화를 나눈 마지막 사람이 바로 저일거예요. 수상시간을 기다리다가 약 자정 즈음에 그렉이 화장실을 갔어요. 잠시 뒤에 누군가가 저에게 와서는 그렉이 머리를 다쳤다고 말하길래 그렉에게 갔어요. 눈이 부어오르고, 머리에 커다란 혹이 나 있길래 그에게 병원을 빨리 가 보라고 했는데, 괜찮다면서 여기서 상을 받는 자리에 함께 있어야 한다고 하더군요. 약 5분 쯤 뒤에 일어나려다 입에서 거품을 뿜으며 바닥으로 무너졌어요. 앰뷸런스가 와서 그를 병원으로 데려갔지만, 다음 날 아침 Toni가 저에게 전화를 걸어 그렉의 상황이 더 이상 호전되지 못 하고 죽었다고 말해줬죠. 믿을 수 없었어요.

전립선 암에서 살아남기도 하셨는데요, 어떤 상황이셨나요?

국부적 전립선 암에 걸렸었어요. 집에 있는데 너무 피곤하고 무기력하고, 그런데 왜 아무런 의욕이 안 생기는지, 뭐가 잘못된건지 짐작도 가지 않았어요. 그래서 의사에게 갔더니 초기 국부 전립선 암이 발견되었다고 했죠. 그리고 두 가지 선택권을 줬죠. 체중 감량을 한다면 수술이 가능하다고 했고, 또 다른 하나는 초기에 발견했기 때문에, 9주에 걸쳐 방사선 치료를 받아 암세포를 제거하는 것이었죠. 후자를 선택한 저는 아내에게 전화를 걸었고, 절차를 거쳐 9주간의 치료를 받았어요. 사후 검사와 체크 후, 의료진에서는 더 이상 암이 존재하지 않다고 확인해줬습니다. 딱 하나 부작용이 있었는데, 그전만큼 건강하다는 느낌을 받지 못한다는 거였어요. 체육관에서 운동을 마치고 나올때면 에너지는 고갈되었고 무력했죠. 힘들기는 하지만, 계속 극복해나가고 있습니다.

수년여에 걸쳐 댄스 클래스를 가르치고 계시는데요, 가장 중점을 이루는 틀은 뭔가요?

제 클래스에서 저는 동작들의 가장 기본형을 보여줍니다. 락킹은 각 개인의 창의력에 의존해요. 락킹이라는 제가 추는 춤을 당신이 배운다면, 거기에는 당신 자신이 투영되지요.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여러 스핀 동작들을 좋아한다면 자연스레 어울러지겠죠. 다만 어떻게 어우르느냐는 그 사람의 창의력에 달려있는 거예요. 정말 춤을 추는데에 열중하다보면, 다른 것들은 모두 당신 자신의 안에서 흘러나오게 되어있어요. 제 춤으로 유명해진 댄서들을 한 번 보죠, 스쿠비 두 같은 경우는 락킹을 하면서 다리를 정말 높이 차올렸어요. 플루키 루크는 뛰어난 유연성으로 락킹을 하면서 언제든 자신의 스타일을 섞어낼 수 있었죠. 슬림 더 로봇(Slim the Robot)은 그의 락킹에 로보팅을 더했고요. 각자의 개성을 나타내는 것, 그것이 춤의 의의입니다. 이 모든 댄서들은 자유로운 사람들이고, 기존에 있던 것을 따라가는 걸 좋아하지 않아요. 그리고 락킹은 따라해야 하는 춤이 아니죠. 제게 있어서, 기본(파운데이션; foundation)이란 락(lock)을 배우고, 제가 어떻게 했는지 아는 거예요. 락이 없으면, 다른 온갖 무브들과 동작들도 의미가 없어지죠.
춤을 통해서 중국, 일본, 러시아의 모스크바나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세계 각지를 돌아다녔어요. 4월에는 대만을 갈 예정이 잡혀있죠. 믿지 못하실 수도 있는데, 눈물을 흘렸던 일을 하나 말씀드릴게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제 장남 데니스(Dennis)와 함께 갔었어요. 데니스도 락킹을 하는데, 제 아들이 댄스 클래스를 가르치고 저는 주로 역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또 락킹의 기본만 가르치는 역할이었어요. 로스 엔젤레스 포럼(Los Angeles Forum) 같은 커다란 돔 건물 안으로 들어갔고, 저는 저를 불러준 분 옆에 앉았어요. 갑자기 그가 울기 시작해서 제가 무슨 일이냐고 물어보니, 15년 전만 해도 러시아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춤을 출 수 없었는데 지금 제가 이 곳에 와서 러시아 아이들에게 자유롭게, 자신이 추고 싶은대로 춤을 출 수 있도록 지도해주러 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공산주의 체제 하에서 이 사람들은 시키는대로만 해야 했는데, 러시아가 문을 열기 시작한거죠. 제가 곧 아이들에게 춤을 통해서 자유를 알려줄 것이라 생각하니 너무 가슴이 벅차올랐어요. 그 당시에는 러시아에 가기 위해서는 초청을 받아야만 했어요. 그런데 저는 그곳에 갔고, 또 체류하는 동안 마치 왕처럼 좋은 대우를 받았죠. 이 분은 제가 비행기에서 내릴 때부터 짐을 들어주셨어요. 호텔에 도착했을 때, 전 그 분이 호텔의 오너라는 사실을 알고 너무나 놀랐죠. 제가 느꼈던 것은 색깔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한 명의 예술가로서 존중받는다는 것이었어요.

당신과 당신의 춤이 수많은 부류의 사람들에게 가지는 존재의의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런 곳에 갈 때면 정말 저에게 과분한 일들이 많아요. 브라질에 갔을 때는 사람들, 그리고 아이들을 보는 것만으로 즐거웠죠. 심지어 엉덩이를 드러내놓고 춤도 추더라구요! 또 중국과 일본의 아이들도 봤었죠. 세계 방방곡곡에 정말 대단한 댄서들이 많아요.

지금 이렇게 살아있는 전설 그 자체가 되시기까지 Sam Williams의 역할이 지대한데요, 아직 연락을 하고 지내시나요?

전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어디서든 전 사람들에게 Sam Williams에 대해 이야기하곤 했지만, 그와는 연락이 닿지 않았었어요. 몇 년 전에 아버지의 집에 찾아갔는데, 길모퉁이에서 누군가가 사다리에 올라 집을 칠하고 있는 거예요. “샘! 샘이야?” 맞았어요. 우린 같이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가 말하길, “돈, 내가 모두에게 아무리 우리가 언제 어떻게 만났는지 설명해도 아무도 믿지 않아.”라고 투덜대더라구요.

작년에 비극적이게도 Don Cornelius가 사망했습니다. 그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그는 저를 큰 무대에 올려보내준 첫 번째 인물입니다. 세상에 캠벨 락킹(Campbell Locking)이 뭔지 보여줄 수 있었고, 그 덕분에 제가 성공할 수 있었죠. 그에 대해 평생동안 감사할겁니다. Soul Train에서 춤 추는 순간이야말로 제가 너무나 사랑하던 순간이였어요. 정말 멋진 여행길이었습니다. 그 모든 소울 트레인 갱(Soul Train Gang)들에게 메세지를 전합니다. Love, peace, and soul.

각주

각주
1 http://soultrain.com/2013/01/31/diary-of-an-ex-soul-train-dancer-the-creator-of-locking-don-campbell/
2 1976 18th Annual GRAMMY Awards: Best R&B Performance by A Duo, Group Or Chorus 시상자
3 https://www.grammy.com/awards/18th-annual-grammy-awards
4 현재도 라스 베가스에서 흥행중인 남성 스트립 클럽의 대표 주자
5 exotic dance; 성인/스트립 춤의 관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