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킹(locking)의 시작은 돈 캠벨(Don Campbell)이라는 사실에는 이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의 성인 Campbell에서 착안하여 캠벨락킹(Campbellocking)으로 시작한 춤은 현재의 락킹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의 춤을 만들어냈고, 스트릿 댄스를 하나의 예술로 인정받게 하는 데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1951년 미주리 주 세인트 루이스(St. Louis, Missouri)에서 태어난 Don은 로스 엔젤레스 무역 기술 대학(Los Angeles Trade-Technical College)에서 상업 예술(commercial art)를 공부하며 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Funky Chicken, Breakdown, Bossa Nova, Robot, 4 Corners 등 수많은 파티 댄스가 있던 시기였고, 이 와중 Don은 자신만의 독창적인 Funky Chicken을 선보입니다. 곁에서 이를 보던 대학교에서 만난 친구 Sam Williams가 그에게 “그 락 해봐(Do that Lock)!”라고 말하며 캠벨-락(Campbell-Lock)으로 이름이 정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Maverick’s Flat 등의 클럽에서 자신만의 춤, Campbellocking을 선보이고 전파하며 프레드 베리(Fred Berry)를 비롯한 수많은 댄서들과 교류합니다.
이후, 당시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던 TV 프로그램 소울 트레인(Soul Train)에 출연하게 되고 다미타 조 프리먼(Damita Jo Freeman)과 함께 춤을 추는 것을 시작으로 campbellocking을 본격적으로 선보이기 시작합니다. Campbellocking의 인기는 대단했고, 이름에서 드러나듯이 자연스레 Don에게 많은 시선이 집중됩니다. 프로듀서 Sonny Craver와의 작업으로 Campbell Lock이라는 레코드를 72년 발매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73년 프로듀서 돈 코넬리우스(Don Cornelius)에게 회차 당 $50을 지급할 것을 요구하나 Cornelius는 곧바로 거절하고, Don, 그리고 그와 함께 보수를 요구한 이들을 쇼의 댄서 리스트에서 지워버립니다.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게 된 후, Don은 71년 즈음부터 만나던 토니 바질(Toni Basil)의 조언을 듣고 그만의 그룹을 결성하기로 결정합니다. 자신이 직접 선별한 댄서들과 함께한 이 그룹은 더 캠벨락 댄서즈(The Campbellock Dancers), 훗날 더 락커스(The Lockers)라는 이름으로 미국의 쇼 비지니스에 커다란 충격을 주며 유명세를 펼칩니다. 그룹의 이름이 바뀌게 된 계기는 The Lockers 항목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Don은 이 때 당시에 대해, “The Campbellock Dancers일 때는 내가 리더라는 사실을 모두가 알 수 있었어요. 왜냐면 Campbellock이니까. The Lockers가 된 후에는 많은 이들이 Toni와 이야기하려 했어요. 유일한 여자이고, 또 비지니스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니까. 저는 그에 대해 아는 바가 부족하고, 또 당시에는 제 여자친구였기에 그러도록 했지만 마음이 좋지만은 않았죠.”라고 이야기합니다.
살아있는 전설 그 자체로서, 락앤롤 명예의 전당(Rock&Roll Hall of Fame)에서 최초로 열린 힙합 컨퍼런스는 그를 기리기 위해 열렸으며, 활동 당시 입었던 옷들이 전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 대회인 Hip Hop International의 World Battles에서는 배틀 토너먼트의 우승자와 준우승자 외에도 Don이 당일 인상 깊게 본 댄서에게 Don Campbellock Award를 시상하고 있습니다.
“Don Campbellock”에 대한 1개의 생각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