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galoo Sam: Boogaloo, Popping

일렉트릭 부갈루스(Electric Boogaloos)의 부갈루 샘(Boogaloo Sam)이 3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입니다. Locking과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인 Popping에 관한 글이어서 LOCKOREA에 번역문을 게시합니다(원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eb1

Electric Boogaloos (좌측부터 Poppin Pete, Mr.Wiggles, Boogaloo Sam, Suga Pop, Skeeter Rabbit)

Boogaloo Sam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Sam Solomon입니다. 전 1965년부터 춤을 춰왔습니다. 제 삼촌, 이모들은 훌륭한 댄서였고, 그들에게서 다양한 종류의 춤을 배우면서 시작했으니 50년이 넘어가네요. 시간이 흐르면서 전 6학년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탤런트 쇼에서 춤을 췄고, 75-76년 무렵 Nate Johnson, Joe Thomas와 함께 Electric Boogaloo Lockers라는 이름의 그룹을 캘리포니아 주 프레즈노(Fresno, California)에서 결성하였습니다. 프레즈노에서의 부갈루(Boogaloo)는 일정 동작의 연결로 구성되어있었고, 우리 그룹과 제가 그를 다듬고 완성시켰죠. 당시 저에게 영감을 준 데에는 미국 서부의 또 다른 그룹, 더 락커스(The Lockers)가 있습니다. 저는 Chubby Checker[1]노래 Let’s Twist Again으로 twist 춤을 유행시킨 가수라던가 James Brown의 동작들, 그리고 만화를 참고해서 두 가지 독특하고 인상적인 스타일을 만들어냈습니다. 정확한 각도에서 유려한 움직임과 아이솔레이션이 공존하는 부갈루(boogaloo), 그리고 팝핑(popping)이죠. 이 두 가지 춤이 지금의 Electric Boogaloo를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미 60년대부터 San Francisco Bay Area의 길거리에서 부갈루(boogaloo), 스트러팅(strutting), 로보팅(roboting)을 볼 수 있었다고 하며 논란이 일고 있지만, 많은 분들은 저와 Electric Boogaloo가 이 춤들을 완성하고 또 알렸다는 말에 동의하실 겁니다. 또한 전 춤 추면서 몸을 풀 때마다 pop이라는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했고, 이게 popping이라는 이름이 붙은 계기가 되었죠. 종종 70년대에서 유래한 펑크(funk) 스타일을 모두 popping이라는 이름으로 뭉뚱그려 말하는데, 이건 정확히 말하면 틀린 말입니다. Popping은 신체 부위를 특정 동작에 맞춰 움직이며 pop, 혹은 hit하는 개별적인 춤입니다. 하지만 다른 스트릿, 펑크 스타일 댄스에서 팝핑을 얹어 다양하게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퍼포먼스나 배틀에서도 락킹이나 웨이빙(waving), 플로팅(floating) 등 다양한 펑크 스타일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이런 경우에는 팝락킹(pop-locking)이라고 부르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덧붙여서, 제가 볼 때 많은 이들이 댄서들 사이에서 유명세를 얻고 있다 보입니다. 팝핀 피트(Poppin Pete), 밥핀 앙드레(Boppin’ Andre), 부갈루 쉬림프(Boogaloo Shrimp), 위글스(Mr.Wiggles), 팝핀현준, 엘스웨어(Elsewhere) 등등… 이들은 꾸준히 모습을 보이며 관중들 앞에서 춤을 추고, 대회를 심사하고 있죠. 팝핑은 배틀 씬에서 계속 그 세를 넓혀가고 있고, 그 뒤에는 그 지역의 댄스 클럽이나 프로페셔널 팝퍼들의 후원과 노력이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지금의 배틀씬은 단순히 팝핑만 연습해서 잘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전부터 이어진 팝핑의 테크닉에 더해 자신들만의 색을 더한 새로운 댄서들에 의해 진화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로봇이나 문워크 같은 춤들은 예전부터 존재했고, 팝핑 대회에서 소개되기 시작하며 지금은 모두가 알고 있는 춤이 되었습니다. 락킹이나 팝핑, 그리고 Twist-O-Flex, Oldman, Puppet, Scarecrow, Neck-O-Flex, Backslide, Toyman 등등의 14가지 동작과 전혀 차별화된 춤으로 말이죠.

몇몇 사람들은 자신이 저 14가지 동작을 어떻게 하는지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부갈루, 그리고 동작들을 정립하고 완성시킨 건 단 한 사람, 바로 나, Boogaloo Sam입니다.

각주

각주
1 노래 Let’s Twist Again으로 twist 춤을 유행시킨 가수